QR코드 전자출입명부 

카카오톡에서 간편하게

 


 

QR코드 전자출입명부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다. 고위험시설 등을 방문할 때에 출입명부를 올려서 위치 추적을 하겠다, 뭐 이런 것임. 6월 10일부터 적용되었고,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곳에서는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아무래도 수기 입력을 하다 보면 기억이 잘못되거나, 또는 고의로 허위 정보를 기재할 수 있기 때문에 만들어진 제도겠지. 오늘 소개할 카카오톡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외에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어플에는 대체로 적용이 되어 있는 듯 하다. 폰으로 하기에는 카톡이 제일 접근성이 좋아 보여서 나는 카카오톡 버전으로 소개.

 

 

처음 카카오톡을 실행하면 이렇게 친구 목록이 뜨고, 밑에 보면 #버튼이 있다. 그걸 눌러보자.

 

그러면 이렇게 인터넷창(?)ㅋ 이 뜨는데, 위의 메뉴에서 코로나19 를 눌러서 접속한다.

 

코로나 확진자 현황 등의 데이터들이 그래프로 나오고, 위에 보면 QR체크인 버튼이 있으니 눌러보자.

 

그러면 이렇게 약관 동의를 받게 되고

 

전화번호 인증.

 

인증이 완료되고 나면 QR이 올라오는 구조다. 15초 정도마다 갱신이 되는 것 같다. 보안 문제 때문이겠지. 인증이 만료되고 나면 재시도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땡!

 

나는 아직 이걸 써볼 정도로 사람이 많은 곳에 가본 적은 없다. 거의 집에 있고 일도 재택근무를 하며, 여행도 캠핑이나 뭐 언택트 위주로 다니고 나름대로 꽤 신경을 쓰는 편. 또 확진자수가 늘고 있어서 위험해 보이니 경계심을 늦추지 말고 각별히 유의해야 할 것 같다. 정말 이렇게 길어질 거라고는 상상을 못했어가지고.. 좀 힘들지만, 이겨내 보자!!! 으랴!!